soma0sd

코딩 & 과학 & 교육

연구과제 & 소논문 작성(1): 주제 탐색

2019.05.16.과학교육
반응형

연구과제와 소논문 작성법

실험보고서에 이어 소논문 작성과 연구과제를 다룬 시리즈를 연재합니다. 카테고리는 소논문쓰기로 되어있지만 실제로는 중등교육 과정에서 연구과제와 소논문 작성을 한꺼번에 다룹니다. 지도하는 관점에서 과학 연구과제 수업을 다룰 것이며, 역시 지도하는 관점에서 소논문 작성을 다루게 됩니다.

소논문

논문은 연구를 마친 후 연구 내용을 정해진 형식에 맞춰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예술, 체육, 인문학, 공학, 자연과학 등 모든 학문은 각자의 방식으로 연구를 하고 연구 결과를 논문으로 발표합니다. 모든 연구 방식을 다 배울 수는 없기 때문에 우리는 자연과학의 연구 방식과 자연과학 소논문을 작성하는 방법을 살펴보게 됩니다.

소논문은 ‘작은 논문’이라는 단어의 의미 그대로 분량과 규모가 비교적 작은 논문을 말합니다. 분량과 규모가 작다고 해도 논문의 형식을 따라야 하고, 정해진 양식대로 제출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충분한 창의성과 논리를 가지고 있다면 소논문으로 작성하였더라도 일반 학회에 투고하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연구주제 탐색하기

논문은 연구 과정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보통 연구한 결과를 주어진 양식에 맞게 작성해서 제출한 연구 결과물이 논문이기 때문에 논문을 다루기보단 연구과제를 먼저 다루게 됩니다. 연구주제를 자연과학과 공학으로 한정할 수도 있지만 사회과학이나 정치학, 심리학, 경제학, 사학 등에서 과학적 방법론, 혹은 공학 디자인을 활용할 수 있다면 주제를 열어두는 것도 좋습니다.

연구과제 및 비슷한 탐구수업을 해본적 없는 상황이라면 큰 주제나 배경을 정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미세먼지, 지진 등의 키워드나 학교가 있는 동네, 어떤 영화나 책 등과 관련있는 것을 주제로 선택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주제 찾기: 과학적 방법론

막연한 연구 과제를 과학적 방법론이나 공학적 사고에 적합한 주제로 만들어야 합니다. 과학적 방법론을 사용하는 예시로 미세먼지를 둔다면 보통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칩니다.

  • (키워드) 미세먼지
  • (활동) 미세먼지를 측정한다.

보통 여기까지 가서 주제설정이 한번 멈추게 되는데, 여기서 몇 가지를 고려해서 주제를 다듬는 것이 좋습니다. 활동 자체도 어떤 의미를 가지겠지만 적절한 이유가 있는 것이 좋고, 그 이유에 적합한 활동으로 쓰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목표를 만들어줄 질문을 생각합니다.

  • 미세먼지를 생각하면 환기를 하지 않는 것이 합리적일까?
  • 실내에 식물을 두는 것이 미세먼지를 막는데 도움이 될까?

주제 찾기: 공학적 사고

공학적 사고가 필요한 주제의 예시입니다. 지진이라는 키워드가 주어졌을 때 다음과 같은 주제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 지진에 취약한 필로티 건축물
  • 지진으로 인한 실내 장식물 낙하 사고

문제가 발생했고, 대책을 세워야 합니다.

  • 지진에 내성을 가지는 필로티 건축물의 내부 골격 구조
  • 지진에도 문제없는 실내 벽걸이형 장식물

이런 주제를 세울 수 있습니다.

주제의 평가

평가할 항목 또한 주제의 종류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과학적 방법론을 염두한 주제라면, 이것이 연구하기 타당한지와 이것을 연구하는 목적이 타당한지, 연구하고자하는 방식이 타당한지로 평가합니다. 공학적 사고를 염두한 주제라면 문제를 적절하게 선택했는지,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이 타당한지, 문제의 원인으로 지적하는 것은 적합한지를 평가합니다.

반응형
태그:

댓글

End of content

No more pages to l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