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unt & blade warband 모드 개발: 모드 적용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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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듈 시스템에서 모드로
모듈 시스템으로 만들어진 파일은 게임의 규칙 전반을 다루지만 모드에 필요한 모든 것을 처리하는 것은 아닙니다.
모듈 시스템이 만들 수 없는 파일
모드 정보 파일(module.ini)
module.ini
는 모듈 정보를 담고 있는 텍스트 파일입니다. 텍스트 에디터를 이용해 간단하게 편집할 수 있습니다. 모듈의 기본 변수와 모드에서 사용하는 리소스를 정의하는 아주 중요한 파일입니다. 워밴드를 구동하면 가장 먼저 처리하는 파일이기도 합니다. 언젠가 집중적으로 뜯어볼 생각입니다.
모드 이미지 파일(main.bmp)
main.bmp
는 모드의 이미지입니다. 워밴드를 실행하면 바로 나오는 모드 선택화면에 보이는 이미지입니다. 네이티브 기준으로 가로 340 픽셀, 세로 275 픽셀의 비트맵 이미지인데요. 다른 크기도 가능한지는 아직 모르겠습니다.
게임 변수 파일(game_variables.txt)
game_variables.txt
는 버퍼와 소리, 기본 GUI의 위치를 정하는 파일입니다. 조금만 건드려도 컴퓨터와 모니터의 속성을 탈듯하여 이 부분은 가급적 건드리지 않으려고 합니다.
맵 정보 파일(map.txt)
map.txt
아마도 맵 정보를 저장해놓은 파일인듯 합니다. 양식은 3개의 실수 값을 한창 나열하다가 6개의 정수 값을 나열하고 각각은 20791
과 41387
로 구분되어 있군요. 컴파일 이후라 값의 의미가 무엇인지는 추가로 알아봐야겠습니다.
기타 디렉토리
Data/
: 모듈에서 사용하는 추가 데이터를 저장하는 곳이라는 설명이 있는데 써야할만한 상황을 아직 겪지는 않았습니다.SceneObj/
: 장면(Scene)파일이 들어있습니다. 공성전 등 같은 이벤트 전투의 전장이나 감옥, 결혼식 등의 이벤트가 벌어지는 장소를 담고 있습니다.Resource/
: 아이템, 사람, 풀, 나무 등 보이는 모든 요소의 형태를 담은 파일이 들어있습니다.Textures/
: 리소스 디렉토리에 있는 형태에 입힐 색상과 질감이 들어있습니다.languages/
: 언어파일입니다. 번역본이 들어갑니다.Sounds/
: 각종 효과음이 들어있습니다.Music/
: 배경음악이 들어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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